티스토리 뷰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후기 그리고 팁 제목이미지로 노란 배경에 검은색 글씨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후기 그리고 팁

 

 

목차 (클릭하면 이동)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요약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후기 대하여 알려드리기 전에 간략하게 어떤 상품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대출은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에 다니거나 청년창업자에게 전세금을 저금리에 빌려주는 정책상품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대출 한도 최대 1억원
    대출 금리 연 1.5%
    대출 기간 2년 단위로 최대 10년
    상환 방법 만기일시상환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 후기

     

    신청 조건 살펴보기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처음 알게 된 것은 연구소의 회사 동료의 추천 덕분이었습니다.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 접속하니 자세한 정보 중에 신청 조건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신청 조건을 간략히 알려드리면 아래 표와 같으니 먼저 본인이 해당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 조건
    만 19세 ~ 34세 이하 (병역 이행 시 기간 추가) 중소, 중견기업 재직 또는 청년창업자
    세대주이며,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일 것 기존 주택 대출이 없을 것
    연 소득은 부부 5000만원, 외벌이나 단독 3500만원 이하 신용도 문제 없으며 자산 규모 3.61억원 이하

     

    글이 길어질 수 있어서 상세한 대출 조건과 상품 정보는 아래의 글에서 자세히 적었답니다.

     

    대출조건과 정보를 자세히 확인하기

     

    대출 미리 알아보기

    대출 정보를 얻기 위한 방법에는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은행 영업점 방문이 있습니다.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는 미리 대출신청 자격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가 있었는데요. 정확하진 않겠지만 미리 신청 가능 여부와 대출 한도를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대출신청 자격 미리 알아보기

     

    다음으로 대출 서류를 미리 준비해서 가까운 은행에 방문했습니다. 은행 직원 분은 대상이 될 부동산을 정하고 와야 대출 가능 여부와 한도 금액을 예상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후기를 통해 제가 알게 된 것은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두 기관에서 보증하는 상품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 그 차이점은 아래 표에서 살펴보시기 보세요.

     

    구분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대출 한도 1억원, 전세자금의 100% 1억원, 전세자금의 80%
    임대인 동의 필요 불필요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동시 제공 미제공
    연장 시 대출금 증액 불가능 가능
    계약기간 내 중도이사 불가능 가능

     

    집 알아보기

    요새는 부동산 앱에서 미리 매물을 살펴보고 갈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몇 가지 매물을 확인하고 연결돼있는 부동산에 연락하고 방문했습니다. 집 컨디션을 살펴보고 마음에 드는 집을 정한 후 등기부등본을 가지고 은행으로 다시 향합니다.

     

    후기를 통해 알려드리는 팁은 등기부등본에 권리사항을 꼭 살펴보시고 근저당권이 설정되었다면 다른 집을 알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은행에서는 앞서 제가 방문할 때 제출한 서류와 등기부등본을 확인한 후 대략적인 대출한도를 알려준답니다. 두 번 방문할 필요 없이 집을 알아보고 등기부등본과 신청서류를 준비하여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계약하기

    계약금 5%에 전세대출 거절 시 계약금을 반환한다는 특약을 넣어 계약을 진행했습니다. 만에 하나 대출 거절 사태를 대비하여 가능하다면 특약 문구를 넣으시기 바랍니다.

     

    대출 신청

    앞서 말씀드린 주택도시보증공사는 대출신청 절차가 까다롭고 심사 시간이 오래 걸린답니다. 반면 한국주택금융공사는 단촐하고 빠르게 진행됩니다. 

     

     

     

    자금의 여유가 없으셔서 100% 받아야 한다면 주택도시보증공사를 해야 하지만 자금의 여유가 있다면 한국주택금융공사를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매물을 구하다보면 한국주택금융공사 대출이 가능한 집이 많기 때문이고, 대출의 유연성(중도이사, 대출금증액, 임대인동의불필요)이 좋기 때문이에요.

     

    한국주택금융공사 대출 심사 결과가 2일만에 나왔습니다. 잔금일에 대출금이 이체되었습니다.

     

    대출 연장은 한달 전에 은행에 연락하여 서류를 제출하면 완료된답니다. 혹시 모르니 연장 2달 전에는 알림을 설정하고 은행에 연락하시는 게 좋습니다. 

     

    제출 서류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제출서류는?

     

    그리고 주변에서 많이 물어보는 것이 재직기간이 얼마나 필요한지, 1년 미만일 때 소득산정은 어떻게 하는지였습니다. 내용이 길어지기에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재직기간

     

    청년 금융 상품

    만 34세 이하 청년분들이 놓치면 안 되는 금융상품을 알려드릴게요.

     

    전세금이 다시 오르기 시작하면서, 한도가 더 높은 청년대출을 많이 알아보시는데요. 주변에서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을 말씀하시더라고요. 한도가 2억까지 되기 때문에 더 조건이 좋은 집에 들어갈 수 있었다고 합니다. 금리도 낮은 편이니 같이 알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바로가기

     

     

    이번 정부의 청년 적금은 [청년도약계좌]라고 합니다. 이자에 세금이 없고, 정부 지원금을 주며, 은행 금리 혜택도 있어서 5년 동안 최대 5000만원의 목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바로가기

     

     

    청년 분들은 신용점수, 소득 조건이 높지 않아서 낮은 금리의 대출이 어렵다고 합니다. 이럴 때 인생에 단 한번 신청할 수 있는 청년 대출이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는 1200만원을 4%가 안 되는 저금리에 빌릴 수 있어 인기가 좋은 청년 상품이라고 하는데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하기 때문에 안전하기에 추천드립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 바로가기